9월 제철음식 추천 효능 가족 모두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9월이 되면 면역력이 낮아지는 시기가 되서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더욱 높아지게된다. 오늘은 9월 제철음식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 가족들은 어떤 음식을 좋아하는지 찾아보면 어떨까?

가족의 건강을 책임지는 9월 제철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코로나는 어느정도 잠잠해졌지만, 다시 코로나가 재유행하기 좋은 시기가 찾아오고 있다. 바로 여름이 가고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면서 바깥활동이 많아지는 시기인 9월이다. 9월은 선선한 바람이 불어와 사람들의 바깥활동이 많아지기도 하지만 또한 수확의 계절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여러 제철음식들이 나오는 시기이기도 하다. 오늘은 9월 제철음식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9월 제철음식의 효능들까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침에 하나면 끝! 9월 제철음식 사과!


사과2
사과2

9월 제철음식의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인 사과는 다양한 종류와 색상으로 가을에 우리 농장에서 풍성하게 수확되는 과일이다. 사과는 그 맛과 향 뿐만 아니라 영양적인 면도 아주 훌륭하다. ‘아침에 사과 하나면 의사가 필요없다’ 라는 옛말이 있을정도로 아침에 사과 한개를 먹는 습관은 정말 좋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사과는 비타민C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가지고 있다. 또한 여러 미네랄과 비타민들도 함유하고 있어 정말 아침에 사과 하나로 하루 필요한 여러 영양소들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사과와 9월 제철음식의 양대산맥인 9월 배!


배2
배2

9월 제철음식의 대표라면 바로 사과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사과와 쌍벽을 이루는 9월 제철음식은 바로 배다. 배 또한 맛과 향이 풍부한데 영양 또한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다. 9월엔 우리나라에 가장 큰 명절인 추석이 있는데 이 추석 차례상에 사과와 함께 1순위를 앞다퉈 올라가는 과일 중 하나가 바로 배이다.

배는 비타민C와 비타민K 그리고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와 피부건강에 촉진을 주고 혈압 조절과 심장 건강에도 좋다. 또한 간 건강에도 좋아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단단한 껍질 속 풍성한 맛과 영양을 품은 9월 제철음식 단호박!


단호박2
단호박2

단호박도 9월 제철음식이다. 의외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단호박도 대표적인 9월 제철음식이다. 단호박은 단단한 껍질을 가지고 있어서 요리하기 힘들어 잘 안해먹으려고 하지만, 단호박 또한 정말 영양소가 아주 풍부하다.

단호박은 특히 비타민A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보호에 도움을 준다. 또한 식이섬유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당조절과 변비에도 아주 큰 도움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도 그리고 당뇨가 있는 사람에게도 아주 큰 도움이 되는 식품 중 하나이다.

가을하면 생각나는 9월 제철음식 단감!


단감1
단감1

가을하면 생각하는 과일 중 하나를 꼽으라면 단감을 선택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9월은 추석이 있어서 추석에 주로 먹는 과일 중 하나인 단감이기 때문이다. 단감은 정말 달달한 향기와 함께 먹는 방법도 여러가지로 먹을 수 있어 사랑 받는 과일 중 하나이다.

단감은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흔히들 단감 많이 먹으면 변비에 걸린다는 오해가 많이 있는데, 단감은 오히려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다. 단감은 9월이 지나면 다시 먹기 힘든 과일이기 때문에 제철일 때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쪄서 먹으면 여름부터 가을까지 최고의 간식이 될 수 있는 9월 제철음식 감자!


감자1
감자1

9월 제철음식 중 또 다른 하나인 감자이다. 감자는 사실 8월부터 쭈욱 나와서 9월에 크기와 맛 뿐만 아니라 영양분까지 절정을 이루는 식품 중 하나이다. 감자는 고소한 맛과 여러 음식들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많이 사랑 받는 음식 중에 하나이다.

감자는 맛 뿐만 아니라 영양이 아주 풍부한데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고,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인 탄수화물이 풍부하여 간식 뿐만 아니라 식사 대용으로도 충분한 대체제가 될 수 있을만큼 탄수화물과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렇게 9월은 수확의 계절인만큼 먹을 것 또한 아주 풍부한 계절이다.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면 지금 소개 드렸던 사과, 배, 단호박, 단감, 감자 등 9월 제철음식과 함께 가을을 나는 것은 어떨까? 또한 9월은 추석이 함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음식들을 섭취하게 될텐데 9월 제철음식들은 기본적으로 식이섬유 함량도 높기 때문에 소화작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모든 것이 과유불급이라고 많이 먹으면 대부분 음식들은 득이 되기 보다는 해가 되는 면이 많을 것이다.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적절한 양 조절은 필수이고, 우리 몸에 필요한 만큼 섭취하여 우리 몸이 건강해지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Leave a Comment